센터소개

희망스토리
제목 (취업희망프로그램) 나를 돌아보게 된 소중한 시간!
작성일 2019.09.02 조회수 46
첨부파일 작성자 관리자
취업 성공 패키지를 진행하면서 직업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한 상담원이 취업희망프로그램을 추천해 주었다.
발표를 많이 하는 프로그램이라 부담감이 있겠지만 자신감에 도움이 많이 될 거라고 해서 참가하게 되었다.
거듭된 출산과 육아에 나 혼자만의 외출은 한 적이 없어서 첫날부터 긴장되고 불안감이 있었지만 은근히 기대도 되었다.

첫 날, 이름과 함께 나의 별칭을 정하는데 평소 내가 듣고 싶었던 말이 어떤 말인지 생각하게 되고 천천히 나를 되돌아보기 시작하며 설레기 시작했다.
학교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한 만큼 출산과 육아에 많은 시간을 보냈던 나는 자존감과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었는데, 취업희망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지난 시간 잊고 지냈던 부분들을 다시 생각하게 되어 기뻤다.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할 수 있는 것, 내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집에서 육아와 살림에 전념하며 이제 다른 일은 할 수 없을 것 이라 생각했는데 내가 잘할 수 있는 일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가슴 두근거리며 지금 당장 빨리, 무엇이든 해보고 싶다는 의욕이 막 생겼다.
셋째 날, 남편에게 오늘의 이야기들을 쏟아붓는데, 남편이 하는 말... “완전 신났네~” 그 말에 나도 모르게 활기를 띄고 열정도 일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교육을 하기 전에는 이것저것 발표시킨다는 말에 부담이 참 컸었는데 그 부담을 이겨내고 끝까지 참석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용기내어 도전하면 반드시 내가 이겨내는 만큼 무엇인가는 돌아온다는 것을 가슴에 되새길 수 있었다.
취업희망프로그램에 참석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 나는 한 달 전과 너무도 다른 모습이다.
예전과는 다르게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가족들을 위해 보냈던 시간들도 참 소중하고 귀한 시간이라는 것을 깨달으면서 내가 더 의미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종종 느끼곤 한다.

아직은 취업을 준비하는 중이지만 그 전과는 다르게 취업에 대한 두려움과 막막함은 사라졌다.
나는 무서울 것이 없었던 시절을 보내 본 열정 있는 사람이고, 아이를 키우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깨어있는 사람이니까 어떤 일이든 잘 해내고, 견뎌낼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
앞으로 다가올 나의 미래는 열려있음을 느끼고 더 많은 사람들이 취업희망프로그램을 경험하여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음을 함께 느껴보고 싶어 지인들께 많이 추천하고 있다.
취업희망프로그램은 잊고지냈던 나를 다시 돌아보게 된 정말 뜻깊은 경험이었다.


2019.06. 취업희망프로그램 5차 참여자 이*경님 후기